2025년 4월 2일(현지 시각) 트럼프의 관세폭탄 발표 이후 미국 증시의 폭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불확실성이 가득한 주식시장에서 떠나 비교적 안전한 채권시장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리 인하의 기대가 연중 2회에서 3~4회까지 증가하면서 미국 장기국채에 3배 레버리지를 적용하는 ETF인 TMF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증시하락과 금리인하가 채권상품 매력을 왜 증가시키는지, TMF라는 ETF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어떤 투자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 지를 이번 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채권 쏠림 현상의 원인과 시장 반응
물가상승률을 커버하기에도 벅찬 적은 금리의 채권투자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왜 주목받고 있을까요? 투자자들에게 어떠한 점이 채권투자의 매력을 증가시키는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짐에 따라 채권투자의 매력도가 증가됩니다. 관세 정책 강화와 무역전쟁 등으로 물가는 상승하고 기업의 이익이 감소되면, 기업의 투자 심리와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위축됩니다. 이는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의 위험을 증가시켜 상대적으로 원금 훼손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채권시장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게 됩니다.
둘째, 금리 인하의 기대가 커짐에 따라 채권투자의 매력도가 증가됩니다. 경기침체를 막기위해 연준의 금리인하가 적극적으로 진행될 것이 기대됨에 따라, 채권금리도 내려갈 것이 예측됩니다. 채권 금리는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므로, 금리가 내려갈 수록 채권 가격은 상승하게 되어, 앞으로 상승이 기대되는 채권투자에 투자자들이 몰리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요소들로 채권투자의 매력이 증가하는 가운데, 레버리지 ETF인 TMF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2. TMF ETF
TMF는 미국 20년 이상 만기 국채의 움직임을 3배로 확대하는 구조로 설계된 ETF 입니다. ICE BofA Long Treasury Index를 추종하며 선물계약이나 스왑과같은 파생상품을 활용하여 위와같은 3배 레버리지를 구현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즉, 쉽게 말해 미국장기국채 수익률(또는 하락률)의 3배의 수익률(또는 하락률)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레버리지 ETF 입니다. 예를 들어, 채권기초 지수인 TLT ETF가 하루에 1% 상승 또는 하락시, TMF는 하루에 3%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TMF는 금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금리가 하락할 때 국채 가격이 상승하면서 TMF의 수익률이 급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TMF는 일일 변동성을 기준으로 레버리지가 재조정되기 때문에,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복리효과로 인한 수익률 왜곡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TMF의 높은 운용 보수(연 1.04%)와 파생상품 비용지출등도 간과하면 안됩니다. 이는 장기 투자 시 비용부담이 커질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TMF와 같은 레버리지를 이용한 ETF는 단기 투자용도로나 금리 하락 방향성이 명확한 특정한 상황에서 포트폴리오 헤지 용도로 투자할 것이 추천됩니다.
3. TMF 투자 전략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금리가 계속 내려갈 것이 기대되는 상황과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경우, TMF 투자는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금리가 낮아지면 장기 국채 가격이 급등합니다. 이에 따라, 국채 가격의 일일 상승률에 3배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TMF는 단기간 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게 되어 매력적인 투자 선택지가 되는 것입니다. 특히, 주식과 채권이 일반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을 이용한다면, TMF를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 우려로 주식시장이 하락시 TMF로 자금을 옮겨 포트폴리오의 손실을 일부분 상쇄시키는 헷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장기적인 복리 효과(상승 뿐 아니라 하락시에도)와 높은 파생상품 운용 비용과 운용 보수비용이 가격에 녹아든다는 사실을 기억해 본다면, TMF 투자는 장기적보다는 단기적으로 유용한 상품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따라서 TMF는 금리 하락시기가 예측될 때나 경제 불확실성이 클 때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4.결론
미국주식의 폭락과 함께 현재 금융시장에 불안을 느낀 투자자들의 돈이 채권시장으로 쏠렸습니다. 또한,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의 증가와 부동산 시장 약세 등 복합적인 원인들은 투자자들에게 더 안전한 투자처로 움직임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TMF는 이러한 흐름 속에서 높은 레버리지와 금리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이용하여 단기적으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그러나 그만큼 큰 리스크와 무시하지 못할 고정지출비용이 있기 떄문에 시장 상황을 꼼꼼히 분석하고 금리 방향성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만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주식과 채권투자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고 헷지 효과도 기대하며 단기적으로 이용한다면, TMF는 요즘과 같이 변동성이 높은 투자시장에서 빛을 발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